여러분들은 메타버스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어린 시절 상상만 하던 '하늘을 나는 차'라던가 '가상현실에서 돈을 벌고 생활을 하며 새로운 세계를 살아간다'거나 하는 것들이 이제는 실제로 현실에서 이뤄질 수 있는 상상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메타버스란 무엇일까요? 오늘은 메타버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요즘 뉴스나 신문을 보면 심심치 않게 보이는 단어가 바로 메타버스입니다. 메타버스(metaverse)란 '가상, 초월'의 뜻을 가진 메타(meta)와 '우주, 세계'란 뜻을 가진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합니다. 좀 더 깊게 들어가면 메타버스에는 4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1. 증강현실(AR) - 증강현실이란 쉽게 말해 '포켓몬 고', '동물의 숲'과 같은 게임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실세계에 카메라를 비추면 3차원 가상물체가 현실세계와 같이 보이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을 할 수도 있고, 인터레어를 미리 실험해볼 수도 있고, 눈 앞에 있는 렌즈를 통해 길을 안내해주는 내비게이션 기능 등 현실 생활에 편리한 여러 가지 일들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또한, '아이언맨'이라는 영화를 보면 주인공이 허공에 대고 손을 움직이면 허공 속에 있는 터치스크린이 반응을 하여 작동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는 진짜 영화 속에서만 보던 일들이 현실에서 일어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2. 라이프로깅 - 라이프로깅이란 단어 속에서 알 수 있듯이 개인의 사생활을 기록하고 보여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과 같은 SNS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거울 세계 - 거울 세계란 거울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현실세계에 비추어 가상세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단순히 똑같이 비추는 것이 아니라 현실세계에서 확장성을 가지고 좀 더 발전된 형태로 반영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어스라는 프로그램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구글어스는 순간순간 변하는 현실세계를 빠르게 반영하여 거울처럼 우리에게 다시 보여주는 것입니다.
4. 가상세계 - 가상세계란 증강현실과 비슷하거나 똑같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증강현실은 현실세계에 가상세계를 가져온 것이라면 가상세계는 현실이 아닌 가상공간에 아바타를 이용하여 현실세계처럼 활동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로블록스, 제페토, 리니지와 같은 게임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현재 가장 유망한 메타버스의 사례로는 z세대들이 열광하고 있는 네이버 제페토와 로블록스라는 게임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아바타를 이용하여 현실 속에 '나'가 아닌 가상공간에서의 '나'를 만들고 이 아바타에게 멋진 옷을 입혀 꾸밀 수도 있고 친구들과 만나 쇼핑도 할 수 있으며 같이 공연과 영화도 볼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현실에서 만나서 하는 것들을 가상공간에서 만나 똑같이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다만, 가상이라는 공간이기에 내가 상상만 하던 모습이나 활동들을 해볼 수 있어 감춰져 있던 욕망을 풀 수 있는 것입니다.(위 링크 클릭시 제페토와 로블록스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앞으로의 전망
현재 메타버스의 발전 상황을 보면 미래의 메타버스의 전망은 아주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모든 생활이 컨택트에서 언택트로 이동하게 되면서 메타버스의 발전 속도는 더욱 빨라지게 되었습니다.
z세대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는 메타버스는 유명 기획사의 가수들이 공연을 하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 돈을 지불하고 공연을 보러 오기도 하고(오프라인보다 훨씬 많은 수의 사람들이 모임), 5인 이상 모임이 금지된 요즘 친구들과 만나 같이 식사를 하기도 하고, 음악도 듣고, 영화도 같이 보며 현실 세상에서 하지 못하는 것들을 좀 더 편하게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타버스가 급격하게 발전하는 만큼 명품 브랜드와 협업을 맺어 가상세계 속 명품을 판매한다거나 유명 기획사와 함께 공연을 하고 현실 속에서만 존재하던 편의점과 같은 곳도 협업을 통해 가상세계에서 물품을 사고 쓸 수 있도록 하여 한강공원에 맥주를 들고 간다거나 하는 것들을 가상세계에서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메타버스의 초기단계인 만큼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은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많은 회사들과 협업을 통해 상금을 걸고 게임을 하거나 프로모션을 통해 제품을 판매한다거나 하는 등의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문제점
1. 아무래도 가상세계인만큼 도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얼굴을 드러내는 것이 아닌 가상의 아바타를 통해 활동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악용하여 도박, 범죄 등에 악용될 소지가 있습니다.
2. 실제로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것이 아닌 온라인을 통해 개인정보를 저장하고 이를 토대로 활동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킹과 같은 위험에 노출이 되어있고, 개인정보를 누군가 도용하여 범죄에 이용할 수도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3. 메타버스는 현실세계가 아닌 가상의 세계이고 그만큼 현실에서의 자기 자신은 감추고 가상세계에서의 자신을 돋보이기 위해 중독이 되어 가상세계에 빠져 사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를 활용한 게임도 생기게 되면 일반 게임들보다 몰입감이 높기 때문에 이 역시 게임중독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연예인들에게 악성 댓글을 달아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아 댓글 기능을 없앴듯이 가상세계 역시 본인의 얼굴을 드러내지 않기 때문에 욕설과 비난과 같은 언어폭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메타버스로 인해 주식이나 코인과 같은 위험자산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이 문제점입니다. 물론 미래를 보고 투자를 하는 것은 좋지만 투기성 짙은 투자는 위험하기 때문에 갑자기 핫해지는 메타버스 관련주에 올라타거나 하게 되면 생각지도 못한 손실을 입을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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