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전 세계는 코로나 19로 인해 멈춰버리게 되었습니다. 각 국가들은 백신을 보급하며 코로나에 맞서 싸우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백신으로 인해 효과를 점점 보고 있는 요즘 백신 여권을 만들어 각 국가 간의 소통을 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백신 여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백신 여권이란 무엇인가?
각 국가별로 백신들이 보급되고 있고 어떤 국가들은 코로나 19 종식 선언을 하는 등 점점 회복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 국가별로 이동이 금지되어 소통이 되지 않던 것을 '백신 여권'을 통해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도 백신 여권이 아니라 백신을 맞았다는 인증서를 통해 입국이 가능한 국가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절차가 복잡하고 아직 초기 단계인만큼 많은 수의 사람들이 이동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해결책으로 나온 것이 바로 백신 여권인데 백신 여권이란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접종받은 사실을 증명하는 신분증을 만들어 국가별로 이동할 때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각 국가별로 상호 인증을 하여 책임을 다하겠다는 의미로도 해석이 가능한데 백신 여권에는 백신의 종류, 접종 일자, 접종 차수, 접종 국가 등 백신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고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질병관리청에서 나온 '쿠브(COOV)'라는 어플을 통해 백신 접종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백신 여권 도입 상황
세계 최초로 백신 여권을 도입한 나라는 아이슬란드입니다. 이후 중국, 이스라엘 등에서 시행을 하고 있고 현재 미국에서도 각 주마다 차이점은 있으나 도입하려고 하는 움직임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현재 EU에서 적극적으로 백신 여권 도입을 통해 코로나 19를 극복하고자 합니다.
한국은 질병관리청에서 관리하는 쿠브(COOV)라는 어플을 통해 백신 접종받은 사람들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고 관리를 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백신 접종자에 한해 자가격리를 면제시켜주는 등의 기능을 하며 국내에서 승인된 백신을 접종받아야 하며 모든 국가가 아니라 국가별로 차이가 있으니 정확하게 확인하고 이용하여야 합니다.
유럽연합(EU)은 백신 여권 도입을 통해 유럽연합(EU) 전역에서의 이동시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유렵연합은(EU) 국가 간의 도로 하나를 건너면 다른 국가가 되듯 그 경계선이 모호하기 때문에 빠르게 움직일 필요가 있고 7월 1일부터 백신 여권을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에서는 처음 백신 여권을 도입하지 않겠다고 발표하였으나 각 주마다 시행하겠다는 곳이 있고 그렇지 않은 곳이 있어 혼돈을 주고 있기 때문에 미국 백악관에서도 도입을 검토하겠다고 다시 정정하여 발표하였습니다.
이렇듯 전 세계적으로 백신 여권 도입을 통해 각 국가 간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활발하게 백신 접종을 실시하고 있고 올해 9월까지는 국민 70%의 집단면역을 형성하겠다고 하는 등 국내에서도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백신 여권의 장, 단점
백신 여권의 장점
1. 집단면역이 생기기 전에 통해 멈춰버린 경제를 다시 되살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2. 길어지는 코로나 19로 인해 지친 국민들에게 백신 여권을 통해 조금이나마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어 지친 국민들에게 충분한 위로가 될 수 있습니다.
3. 국가 간의 이동이 불가능하게 되면서 의도치 않게 해외에 거주하는 가족들과 생이별하게 된 사람들에게 가족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그들에게 크나큰 행복이 될 수 있습니다.
백신 여권의 단점
1. 백신 접종자와 비접종자 간의 차별을 통해 사회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난한 사람들이나 임산부와 같이 백신을 접종받을 수 없는 사람들에 대한 차별이 생겨 이로 인한 2차적인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백신 여권이 있다고 하여 100% 면역 여부를 알 수 없고, 백신 여권만 믿고 사람들이 몰린다면 다시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이 심해질 수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3. 아직 백신 접종이 시작단계이므로 백신의 유지기간을 정확히 알 수 없고 이로 인해 불안감을 항상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현재 QR코드 등 스마트폰을 통해 백신 접종 유, 무를 판단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로 인해 노년층이나 가난한 사람들에게 사회적인 불평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