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는 핸드폰은 바로 아이폰입니다. 대한민국에서도 아이폰의 인기는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그저 애플의 사과 로고 하나면 모든 게 해결이 된다고 할 정도로 마니아층이 매우 두텁습니다. 하지만 이들의 충성심을 흔드는 것이 바로 애플 페이인데요. 오늘은 애플 페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애플 페이(Apple pay)란 무엇인가?
애플 페이는 2014년 애플에서 공개한 아이폰 또는 애플 워치로 간편하게 결제를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제는 핸드폰 하나로 모든 것이 가능하고 지갑이 필요 없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핸드폰과 시계만 있으면 모든 것이 해결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애플 페이로 인해 손쉽고 간편하게 결제를 하며 삶의 질이 높아졌지만 그만큼 해킹과 같은 사이버 공격에 대한 노출이 쉬워졌기 때문에 보안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부각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 보안을 위해 생체인증을 통한 신원확인을 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애플 페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체인증이란 지문인식, 안면인식 등을 통해 개인의 신원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간편하고 손쉽지만 보안 또한 그 무엇보다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애플 페이(Apple pay)의 한국 상륙은 언제부터?
현재 애플 페이는 미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하여 현재 2021년 기준 전 세계 63개국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아이폰 사용자의 51%가 애플 페이를 이용 중으로 이용자 수가 약 5억 명이 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렇게 시간이 지날수록 애플 페이의 이용자는 많아지는데 도대제 한국에는 언제 상륙할 수 있을까요?
애플 페이의 한국 상륙이 늦어지는 이유
1. 수수료 부분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서입니다. 삼성 페이, LG페이의 경우 카드사로부터 수수료를 요구하지 않는 반면에 애플은 결제금액의 일정 부분을 수수료로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서로 간의 의견이 맞지 않아 계속해서 늦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2. 보안토큰 방식에 따른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는 매우 복잡한 관계가 얽히고설켜져 있기 때문에 설명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보안토큰 방식을 도입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의 문제로 인해 국내 카드사와 국제카드사간의 갈등으로 서로 의견을 좁히지 못하고 갈등만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단말기 보급 비용 문제가 있습니다. 애플 페이 결제를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NFC 방식의 단말기인데 아직 대한민국에서는 많이 설치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애플 페이 결제만을 위해 큰돈을 들여 단말기를 보급하기에는 부담감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애플 페이는 언제 한국에 들어오는가?
아직 공식적인 발표도 없고 그동안의 역사를 보면 항상 들어올 것처럼 하고 들어오지 않은 경우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또한, 가짜 뉴스 같이 곧 애플 페이가 들어온다는 얘기가 돌기도 하고 어떤 한정된 조건들 속에서 일정 부분 수수료를 부담하고 애플 페이로 결제하는 동영상이 올라오곤 하는데 이는 아직 애플 페이가 정식적으로 한국에 들어온 것은 아니기에 어느 정도 걸러서 봐야 한다고 보입니다.
현재 정확한 날짜는 알 수 없으나 2021년에는 사실상 불가능할 것이라 보입니다. 내년이나 내후년쯤이면 가능할 수도 있겠지만 이 역시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 알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무작정 애플 페이만을 기다리기보다는 다른 대체방법들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애플 페이(Apple pay)의 사용법과 대체방법
애플 페이 사용법
애플 페이는 애플월렛을 통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애플월렛에 신용카드를 등록하고 지문인식 혹은 얼굴인식을 통해 인증한 후 사용하면 됩니다.(애플 페이는 아이폰과 애플 워치에서 지원합니다.)
애플 페이 대체방법
1. 스티커형 티머니 카드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티머니는 한국 교통카드로 아이폰에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스티커형 티머니 카드를 만들었고 이것을 이용하여 티머니로 간단하게 결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2. 미래에셋 페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미래에셋 대우 페이 어플을 다운로드하고 내가 사용할 카드를 등록한 뒤 결제할 매장에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직 베타 테스트 기간이라 카드사의 종류 제한이 있지만 애플 페이가 한국에 상륙하는 것보다 빠르게 정착을 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애플 페이 대체방법으로 아주 좋아 보입니다.
3. 애플 페이 대신 카카오페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에 가입이 되어있고 카카오페이 어플을 다운로드한 후 카카오 페이에 은행을 연결하면 결제할 때 자동충전이 되어 결제가 되는 방식입니다.
△ 여기까지는 누구나 다 아는 방법이지만 좀 더 간편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이폰에 있는 단축어 어플을 사용하는 것인데요. ios12 이상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그럼 사용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나의 단축어 > 단축어 생성 > 새로운 단축어 > 동작 추가 > 카카오페이 검색하여 연결 > 우측 상단 ··· 표시 클릭 > 세부사항 > 이름을 설정하여 주고(ex. 카카오페이 or 애플 페이 등) 위젯에서 보기 체크 > 나가서 설정 들어가기 > 손쉬운 사용 > 터치 > assustive touch 끔에서 켬으로 변경 > 길게 누르기 > 아까 설정해줬던 이름 클릭
이렇게 하면 기본 설정은 끝나고 아이폰 화면을 길게 누르게 되면 바로 결제가 가능하게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